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다양한 투자와 재테크를 탐구하며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는 블로그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향한 여정과 도움이 되는 정보를 글로 기록 중입니다. 글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요즘 많은 투자자들은 미국 9월 FOMC 회의 때 발표될 기준금리 정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미 8월 말 잭슨홀 미팅 연설로 높은 확률로 금리 인하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채권 투자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IRP 계좌를 통해서 투자 가능한 미국 국채 ETF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 정보에 대해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본 글은 종목추천이나 투자권유 글이 아닙니다.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작성된 글로 투자에 대한 결정과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습니다.
TIGER 미국30년국채스트립액티브
금리인하와 채권
통상적으로 채권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준금리가 오를 때는 채권의 가치는 하락하고 반대로 기준금리가 하락하면 채권의 가격은 상승합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하가 임박한 현시점에 미국 국채 투자에 대한 관심은 많지만 IRP 계좌로 미국에 상장된 TLT와 같은 대표 미국 국채 투자 ETF에 투자는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연금 IRP에서 TLT와 동일한 조건은 아니지만 미국 30년물 국채에 투자 가능한 ‘TIGER 미국30년국채스트립액티브 ETF’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ETF 명칭: TIGER 미국30년국채스트립액티브
- 운용사: 미래에셋자산운용
- 상장일: 2023.05.25
- 거래소: 한국거래소(KRX)
- 기초자산: ICE BofA LongUS Ty Princ Strips
- 운영보수: 0.15%
- 시가총액: 596,097,917,086원, 24.09.06 기준
- NAV: 48,710.25, 24.09.06 기준
출처: TIGER ETF
‘TIGER 미국30년국채스트립액티브 ETF’는 한국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로 미국 국채 중에서도 만기가 30년인 스트립(STRIPS) 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종목선정 기준은 총 20개 종목을 선정하며, 유니버스 종목 중 만기 25년 이상 종목을 지수 구성종목으로 편입합니다.
TIGER 미국30년국채스트립액티브 ETF 주요 특징
국채금리 영향, 환율양향
‘TIGER 미국30년국채스트립액티브 ETF’에 투자 시 참고할만한 특징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투자대상: 미국 재무부에서 발행하는 30년 만기 국채의 스트립(STRIPS)에 투자합니다. 따라서 미국 장기 국채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스트립(STRIPS) 국채는 쿠폰이 없는 제로쿠폰 채권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만기까지 이자가 지급되지 않고 만기에 원금과 이자가 함께 지급됩니다.
- 운용사: 한국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 중이며 환했지 상품이기 때문에 미국 금리와 달러화 변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위험 및 수익률: 스트립(STRIPS) 국채는 금리 변동에 매우 민감하여 금리가 하락할 경우 가격이 상승하고 반대로 금리가 상승할 경우 가격이 하락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장기 국채일수록 이러한 민감도가 큽니다. 따라서 이 ETF는 미국 장기 금리 하락에 베팅하는 투자자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환율 위험: 미국 국채에 투자하지만, 한국 원화로 거래되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 변동에 따라 추가적인 환차익 또는 환차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언급되는 스트립(STRIPS)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추가 부연설명을 하자면 스트립(STRIPS)은 'Separate Trading of Registered Interest and Principal Securities'의 약어로 쿠폰(이자)과 원금을 독립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분리한 국채를 의미합니다. 이자 지급 없이 만기 시 원금과 함께 이자가 지급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본다면 이자가 만기 시에만 지급되기 때문에 일반 채권보다 불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립(STRIPS) 채권 투자는 금리 하락 시 일반 채권보다 높은 자본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이자가 만기 시에 한 번에 지급되기 때문에 현재 가치로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습니다. 금리가 하락하면 한인율은 낮아지기 때문에 국채 가격이 급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 국채보다 금리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큰 것이 특징입니다. 금리 상승기에는 채권 가치가 크게 하락하겠지만 금리 하락기에는 반대로 채권 가치가 상승해 높은 자본 이익이 가능해집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TIGER 미국30년국채스트립액티브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25년 이상 스트립(STRIPS) 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미국 장기국채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기준금리 하락 시 주로 가치가 상승하며 반대로 기준금리 상승 시 가치는 하락합니다. 따라서 현재 9월 FOMC에서 기준금리 하락이 시작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투자 시 자본이익을 실현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 또한 있습니다. 한국 상장 상품으로 원화로 거래되는 ETF이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에 따라 추가 수익, 손실 발생 가능한 상품입니다. 또한 9월 금리인하가 거의 확실시되었기 때문에 주가 현황과 매매 타이밍에 따라 금리인하에 대한 가치상승이 이미 선반영 되었을 가능성이 크며 9월 이후 추가로 연속적인 금리인하 시 추가적인 이익을 볼 가능성이 큽니다. 마지막 주의점으로 23년 상장 ETF로 운용에 대한 데이터가 없다는 점이 있습니다.
Copyright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