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RP

직장인 재테크, 미국 기준금리 인하임박 퇴직연금 IRP 투자전략: 나라에 돈 빌려주고 이자 받는 국고채 이자 입금(누적배당금: +44,884)

by 머니로거 2024. 9. 12.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다양한 투자와 재테크 수단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는 블로그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위한 수단으로 IRP 직접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IRP 직접투자를 통해 얻는 수익과 투자 방법과 수단에 대한 리뷰를 블로그를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IRP 계좌를 통해 한국 국채에 직접 투자하고 첫 이자를 받게 되어 국채 직접투자현황과 이자에 대한 리뷰를 작성해 볼까 합니다. 국채에 직접 투자한다는 것은 나라에 돈을 빌려주고 정해진 이율로 만기 시까지 이자를 지급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변동성 자산 중에서 원금에 대한 안정성이 가장 높으며 상품에 따라 시중 예금 금리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는 투자 수단이 됩니다.
본 글은 개인의 경험과 주관적인 생각을 작성한 글로 투자권유나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습니다.


국고 01500-4009 이자 입금

이자입금: 9,292원

퇴직연금 IRP 계좌를 통해서 거래 가능한 상품은 예금과 ETF가 있지만 추가로 국고채 또한 거래 가능합니다. 9월 10일 IRP 계좌로 투자 중인 국고채에서 이자가 지급되었습니다.

국고채 이자지급

국고채 투자를 통한 수익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나라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식으로 수익을 만들거나 국채의 가격이 올라 시세차익을 버는 방법으로 주식과 비슷한 구조의 수익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채는 기준금리와 가치가 반대로 가는 경향이 있는데 현재는 금리 인상후 동결을 마무리하고 인하 직전의 시점으로 이자 수익과 시세차익을 모두 노려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유지 중인 지금이 개인적으로 국채 투자에 좋은 시기로 판단해 현재 예금보다 많은 비중을 투자 중입니다.

반응형

국고 01500-4009 투자현황

경기침체와 금리인하에 좋은 국채투자

국채는 수익률과 투자기간에 따라 종목 명칭이 결정됩니다. 국고채 이름에서 주로 앞의 4자리는 이자 수익률을 의미하며 뒤의 4자리는 투자 기간을 의미합니다. 현재 투자 중인 국고 01500-4009 국채의 투자 현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종목명칭: 국고 01500-4009
- 매입금액: 999,377원
- 평가금액: 1,003,302원
- 평가손익: +3,925원
- 누적배당금: +9,292원
- 배당금 합산 평가손익: +13,217원

현재까지의 투자 현황을 보면 현재 약 0.4%의 시세차익과 추가적인 첫 이자수익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투자를 기록 중입니다.
만약 본격적인 금리인하가 진행되어 한국의 기준금리도 인하되는 시점에 진입하면 국고채 시세차익 또한 현재보다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 중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최근 국고 01500-4009에 투자해 9,292원의 첫 이자 수익을 수령했습니다. 현재 국고채를 투자하면대 대표적으로 아래 두 가지 효과가 예상됩니다.

  1. 안정적인 이자수익
  2. 시장 변동성에 대한 방어력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 보자면 국고채는 국가를 대상으로 돈을 빌려주는 것으로 채권중 원금과 이자 안정성이 가장 높은 상품입니다. 그로 인해 요즘같이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주식이나 다른 고워험자산과 달리 시장 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낮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와 같은 경기둔화로 인한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안정적인 이자수익을 내면서 투자수익실현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당분간 보유 지분을 유지하며 시장에 변동에 따라 대응할 계획입니다.


Copyright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All rights reserve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