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다양한 투자와 재테크 수단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는 블로그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향해 가는 다양한 수단이 있겠지만 IRP 직접투자 또한 경제적 자립을 위한 주요 투자 수단 중 하나입니다. 매주 IRP 계좌를 통한 투자 현형과 성과를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고 국내 업종별 주가현황을 블로그를 통해 공유하고 있습니다. 매주 변하는 IRP ETF 직접투자 포트폴리오 현황과 국내 업종별 동향이 궁금하다면 블로그 구독, 댓글, 공감 부탁드립니다.
본 글은 개인의 주관적인 생각과 경험을 작성한 글로 투자권유나 종목추천 글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4년 9월 1주차 투자현황
누적성과: +1,107,595원
IRP 직접투자 9월 1주차 투자현황에 대해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입금금액: 10,700,000원
- 평가금액: 11,826,944원
- 누적수익: +1,107,595원
- 수익률: +10.53%
- 누적배당금: +35,592원
-8월 마지막 주 대비 자산변화: +170,302원
8월 마지막주 대비 전체 자산은 17만 원 증가했고 계좌 누적 수익은 110만 원을 기록 중입니다. 그중에서 배당금이 차지하는 누적수익은 3만 5천 원을 기록 중입니다.
다음으로 24년 9월 1주차 IRP ETF에서 투자 중인 자산별 비중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산은 크게 1. 현금성자산(예금포함), 2. 채권, 3. ETF로 분류했습니다.
- 현금성 자산: 27% (지난주 대비 변동: 동일)
- 채권: 35% (지난주 대비 변동: +1%)
- ETF: 38% (지난주 대비 변동: -1%
전체적인 자산별 비중은 지난주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와 다른 점은 ETF 비중이 1% 감소하고 채권 비중이 1% 증가했다는 점인데 특별히 ETF를 매도하고 채권을 매수했다기보다. 현재 투자 중인 'KODEX 2차전지산업 ETF'가 다시 약 5% 하락하면서 ETF 비중이 일부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성 자산과 채권을 합친 비중은 62%이며 최대한 60% 비중을 유지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하지만 국내 2차 전지 산업이 하락세가 지속되어 추가매수를 계속한다면 최대 50%까지 비중은 허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국내 12개 업종별 대표 ETF 동향
가장 과매도된 업종:
IRP ETF 종목 검토를 위해 매주 확인 중인 국내 12개 산업 업종별 ETF의 9월 1주차 RSI 비교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12개 업종별 대표 ETF를 월봉, 주봉, 일봉으로 비교를 통해 산업별 현재 주가가 평균적으로 과매수된 상태인지, 과매도된 상태인지 판단하는 자료로 사용 중입니다. 사람마다 과매도와 과매수 분류 기준 척도는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RSI가 30에 가깝거나 미만일 때 과매도 상태로 보고 60에 가깝거나 초과했을 때 과매수 상태로 판단합니다.
먼저 월봉상 RSI가 가장 30에 가깝거나 미만에 위치해 과매도 구간에 진입한 종목을 3개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KODEX 에너지화학 ETF
- KODEX 2차전지산업 ETF
- TIGER 소프트웨어 ETF
반대로 월봉상 RSI가 가장 60에 가깝거나 초과해 주가가 과매수 구간에 진입한 종목을 3개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KODEX 은행 ETF
- KODEX 헬스케어 ETF
- KODEX 필수소비재 ETF
에너지화학 산업과 2차 전지 산업은 월봉상 RSI가 30 미만을 유지하며 평균 주가보다 낮은 주가를 유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현재 위치에서 추가 하락을 한다고 하더라도 해당 산업들이 파산하지 않는 한 현재 구간은 비교적 저렴하게 해당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기간임을 의미합니니다.
반대로 은행 산업의 경우 높은 기준금리를 바탕으로 좋은 실적을 기록해 왔고 그로 인해 주가 또한 평균 거래가격대비 다소 비싸져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경우 기준금리가 본격적으로 인하하거나 시장 상황이 급변할 때 큰 조정 및 하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투자를 되도록 지양하는 종목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IRP ETF의 9월 1주차 투자현황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국내 주식시장 분위기였지만 순자산은 8월 마지막주 보다 증가하며 마무리했습니다.
다만 2차 전지 산업에서 다시 약 5%대 큰 하락이 나와 포트폴리오의 ETF 투자 비중은 별다른 매도가 없었음에도 1% 감소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큰 반등 이후의 조정 정도로 보고 있으며 현재 가장 과매도된 산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매주 적립식 투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일부 주가 하락은 있었지만 여전히 가장 과매수된 위치를 유지 중인 은행 산업은 평균 거래가격대비 과도한 주가를 형성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당분간 신규 투자는 지양하는 산업분야이며 만약 보유 종목이었다면 매도 후 수익실현 진행할 종목입니다.
Copyright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