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RP

[직장인 재테크] IRP ETF 투자, 한국형 SCHD ETF 첫 배당금 입금(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주가 및 배당금 현황)

by 머니로거 2024. 2. 5.
반응형

*본 글은 개인이 경험한 주관적인 내용으로 투자에 대한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IRP ETF 추천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배당 성장주는 기업이 안정적인 이윤을 창출하고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간주됩니다. 이는 투자자에게 안정적인 배당 수익과 함께 장기적인 가치 증가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 Dow Jones U.S Dividend 10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를 현재 IRP 계좌 주요 ETF 종목으로 투자 중이다. Dow Jones U.S. Dividend 100은 미국 주식 시장에서 고배당주에 중점을 둔 지수 중 하나입니다. 이 지수는 높은 배당을 지불하고 안정된 현금 흐름을 생성하는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안정적이면서도 배당 수익성 있는 투자처를 찾을 때 해당 지수들을 참고하곤 합니다.
 
Dow Jones U.S. Dividend 100 지수를 추종하는 미국 ETF는 SCHD ETF가 원조이지만 IRP 계좌에서는 국내 상장 ETF 까지만 투자되기 때문에 동일한 효과를 보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투자 중이다.


IRP ETF 배당금 입금

SCHD ETF보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가 좋은 점

 
SCHD ETF 보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가 좋은 점은 3월, 6월, 9월, 12월 분기 배당을 SCHD ETF는 지급을 하지만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는 월배당을 지급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더 유동적인 현금흐름을 만들기에 유리합니다.
1월에 매수한 TIGER 배당다우존스 ETF 50주는 주당 30원 지급해서 총 1,500원 지급되었습니다.
일반계좌였다면 15% 배당소득세가 나가겠지만 IRP 계좌 안에서는 배당소득세가 없기 때문에 1,500원 전체 입금되었습니다.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누적 수익률

 
1월 첫 배당금을 합쳐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ETF를 통한 누적 수익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4년 1월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결산

총수량: 50주
매입원금: 549,000원
평가금액: 544,150원
손익 / 수익률: -4,850원 / -0.08%
누적배당금: 1,500원

총 손익: -3,350원

 
자산가격 하락을 1월 분배금으로 조금 낮춘 효과를 본채 1월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단기간의 수익률을 보고 모아가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최종 결과는 10년, 20년 뒤 누적 수익률로 평가 필요합니다. 가격이 하락한다면 동일 가격으로 더 많은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모아갈 ETF

배당소득세 면제를 통한

 
국내에서는 예금 만기 시 지급하는 이자나 배당주의 배당금에 15% 세금을 제외하고 수령자에게 입금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IRP 계좌 안에서는 별도 15% 세금을 납부하지 않습니다. 다만 55세 연금수령시기까지 인출을 못하지만 투자적인 측면에서는 배당으로 인한 세금이 절약되기 때문에 배당금을 통한 복리 투자효과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계좌이기도 합니다.
 
배당금을 통한 복리 투자 효과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투자 수익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원리를 나타냅니다.
복리 효과는 이전 기간에 얻은 이윤이 그다음 기간에 투자 원금에 더해져 새로운 기간의 수익을 높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배당금은 기업이 이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형태로 지급되는데, 이를 다시 투자에 재투자하면 해당 배당금도 투자의 원금에 더해져 새로운 배당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초기에 투자한 원금에 비해 훨씬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로 설명하면, 만약 1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연간 5%의 배당을 받는다면 첫 해에는 5만 달러의 배당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다음 해에는 이 5만 달러도 원금에 더해져 105만 달러에 대한 5%의 배당을 받게 되므로 5%가 더 많아진 55,250 달러의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배당금이 원금에 더해지면서 복리 효과를 연금 수령 시기까지 세금혜택을 받으며 투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All rights reserve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