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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형 블로그, 티스토리 24년 6월 운영 현황 및 구글 애드센스 수익 리뷰(블로그 광고 수익 증가를 위한 전략)

by 머니로거 2024.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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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자라면 누구나 방문자수와 광고수익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4월 말 처음 애드고시에 합격하고 구글 광고를 달기 시작해 6월까지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현황과 광고수익 리뷰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방문자 수와 구글 애드센스 수익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 방문자와 수익을 늘려갈 수 있는 전략 또한 함께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1. 블로그 방문자 수 분석

증가 그리고 감소

24년 4월부터 6월까지의 블로그 방문자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4월: 380명
  • 5월: 593명
  • 6월: 467명

위 데이터를 통해 블로그 방문자 유입 트렌드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4월: 구글 에드센스 승인을 달성한 달의 상황으로 기본 300명 이상 유입 방문자수가 있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2. 5월: 4월과 동일하게 꾸준히 포스팅을 작성했고 방문자 수는 593명으로 블로그 운영 시작이래 가장 많은 월간 방문자 수 를 기록했습니다.

3. 6월: 방문자 수가 467명으로 5월 대비 다소 감소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현황일지 지속적인 감소 추세가 될지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콘텐츠 업데이트 빈도나 6월 재테크나 투자에 대한 검색 수요가 줄어 영향을 미쳤을 수 있습니다.


2. 구글 애드센스 수익 분석

누적수익: 2.17달러

4월에서 6월까지의 방문자수를 확인했다면 이번에는 수익형 블로그 운영에 대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애드센스 수익 변화 추이도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 4월: 0.08 USD
  • 5월: 1.19 USD
  • 6월: 0.9 USD

방문자수와 애드센스 수익을 일대일 비교 해보면 방문자 수는 애드센스 수익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세 사항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4월: 0.08 달러로 광고 승인 후 첫 수익을 기록한 사항은 월 말에 광고 승인이 발생했기도 하며 가장 낮은 방문자 수를 기록하고 있어 당연히 가장 적은 광고수익을 기록했습니다.

2. 5월: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월별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 달로 늘어난 방문자 수에 따라 수익도 함께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많이 방문할수록 클리률(CTR)과 광고 단가(CPC)가 상대적으로 높아지는 효과일 수 있습니다.

3. 6월: 방문자수 감소에 따라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또한 0.9달러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그나마 긍정적인 점은 수익 감소의 폭이 방문자수 감소폭과 비례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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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블로그 수익 증대를 위한 전략

블로그 품질=방문자수

블로그 수익 증대를 위한다면 결국 방문자수 증가를 유도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방문자 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콘텐츠 품질 향상 및 포스팅 업데이트 빈도 유지 및 증가

  • 정기적인 포스팅: 일주일에 2~3번 이상 포스팅을 유지하며 양질의 글이 누적될 때 방문자 수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고품질 콘텐츠 작성: 결국 독자들이 가치 있다고 느낄만한 정보를 제공할 때 방문자 및 구독자 수가 증가할 것입니다. 결국 고품질 콘텐츠를 양산할 때 블로그 재방문을 통해 방문자수를 늘려볼 수 있습니다.
  •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작성: 사회의 최신 트렌드나 계절에 따른 사람들의 관심사를 잘 캐치하고 각 시기에 맞는 주제와 키워드를 노출시켰을 때 트래픽 상승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 SEO 최적화

  • 키워드 연구: 세상의 관심을 받은 키워드는 많은 검새을 유도하고 자연스럽게 트래픽 증가로 방문자 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메타 태그 최적화: 제목과 설명 및 헤더 태크를 효과적으로 활용 및 반영해 검색 엔진에서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내부 링크 구조 개선: 블로그 포스팅 내 연관된 관련 포스팅 링크를 삽입해 글 간 연결성을 높이고 사용자로 하여금 블로그에서 체류 시간을 늘려줍니다.

3. SNS 및 외부 플랫폼 활용

  • SNS 홍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블로그 글을 홍보합니다.
  • 커뮤니티 참여: 관련 포럼, 커뮤니티, Q&A 사이트에서 활동하면서 블로그 링크를 자연스럽게 공유합니다.

4.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 광고 배치 최적화: 사용자의 가독성을 해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광고를 배치해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면 최적화를 통해 수익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광고 유형 다양화: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티브 광고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테스트해 효과적인 광고를 노출시켜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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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론

블로그 운영 초기의 방문자수와 운영 수익의 변동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현상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방문자 수 증가와 수익 증가를 위해서는 결국 지속적인 양질의 콘텐츠 업데이트와 검색 노출에 유리한 SEO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인 트래픽을 확보하며 구글 애드센스 내 광고 실험이나 최적화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7월에는 조금 더 발전한 방문자수와 애드센스 수익을 바라며 수익형 블로그 외에도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의 정보와 기록을 계속 블로그를 통해 공유할 예정입니다. 글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블로그 구독,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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