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업] 제2의 달러 월급을 위한 미국주식 월배당 투자, 24년 9월 4주차 배당금 및 투자현황(누적배당금, +114.28USD)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다양한 투자와 재테크를 탐구하고 실행해 보는 블로그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입니다. 자본주의에서 매달 버는 현금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금은 근로소득이나 사업을 통해 창출할 수 있지만 잉여자금을 주식에 투자해 배당을 받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미국은 분기배당을 하거나 월배당을 지급하는 기업이 많아서 포트폴리오만 잘 구성해도 매달 달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주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고 점점 배당소득을 키워가는 일지를 기록해 볼 계획입니다. 경제적 자립을 향한 긴 여정에 관심이 있다면 블로그 구독 및 댓글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본 글은 종목추천이나 투자권유글이 아닙니다. 개인의 경험과 주관적인 생각을 작성한 글로 투자에 대한 결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4년 9월 4주차 미국주식 월배당 현황
지난주 대비 연간 총 예상 배당금: +3.8달러
본업 외 제2의 달러 월급을 위한 부업으로 시작한 미국주식 월배당 투자의 9월 4주차 연간 총 예상 배당금은 15% 배당소득세를 제외하고 202.76달러입니다. 이는 지난주 198.96달러 대비 총 3.8달러 증가한 사항입니다. 월별 배당금 예상 배당금 수령 내역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난주 대비 3.8달러의 배당금이 증가한 주요 이유는 미국 담배산업을 대표하는 알트리아(MO) 그룹을 포트폴리오에 신규 포함했기 때문입니다. 알트리아(MO)는 1월, 4월, 7월, 10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주입니다. 때문에 그간 10달러 미만을 맴돌았던 1월과 10월이 내년부터는 10달러 이상 지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트폴리오의 배당금을 차지하는 비중도 TLT ETF가 61% 차지하는 것에서 알트리아(MO)를 매수하면서 1% 낮춰지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최종 목표는 안정적인 월배당 구축이기 때문에 조금씩 배당비중을 고루 가져갈 수 있도록 조정해 볼 계획입니다.
알트리아(MO)는 다소 배당성향이 높긴 하지만 일정한 수요층을 대상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일으키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렇게 발생한 현금흐름을 통해 투자자들에서 높은 배당금으로 다시 돌려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알트리아(MO)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9.25 - [미국주식] - 미국 고배당주 종목탐구, 알트리아(MO) 주가, 배당금, 재무재표 및 주요지표 살펴보기 (시가배당률 7.65%)
미국 고배당주 종목탐구, 알트리아(MO) 주가, 배당금, 재무재표 및 주요지표 살펴보기 (시가배당
글을 시작하며안녕하세요 다양한 투자와 재테크를 탐구하고 실행하며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는 블로그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입니다. 투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 그리고 실제 투자 중인 현황
2mattia.tistory.com
24년 9월 4주차 미국주식 투자현황
지난주 대비 자산변동: -47,667원
직장인 부업으로 시작한 미국주식 월배당 투자의 9월 4주차의 미국주식 월배당 포트폴리오의 투자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체자산: 7,655,275원
- 매입금액: 6,803,947원
- 평가금액: 6,924,532원
- 평가손익: 120,585원
- 누적배당금: +114.28 USD
미국 장기국채 ETF TLT가 상승분에 대한 조정을 받으면서 전체 자산은 지난주보다 46,667원 줄어들며 9월 4주차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전체 매입금액 대비 평가금액은 +1.77% 수익을 유지 중으로 매입한 금액보다 120,585원 높은 가치를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실 미국주식 계좌는 당장 사고팔 계좌는 아니기 때문에 시세차익 비교는 큰 의미는 없으나 투자 원금대비 손실을 보지 않으면서 원금대비 약 4%의 배당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아직까지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 이란 면에서 의미 있는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자산별 비중은 위 이미지와 같으며 전반적으로 TLT와 2621 ETF를 합산한 미국 국채 투자비중을 80% 이상을 유지한다는 기본적인 원칙은 유지하면서 다른 배당종목들을 늘려가는 중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직장에서 본업을 하면서도 잉여 현금을 통해 제2의 월급을 만들 수 있어 직장인부업으로 시작한 미국주식 월배당 포트폴리오의 9월 4주차 현황은 전체 자산은 지난주보다 47,667원 줄어들었지만 평가금액 측면에서는 매입금액대비 +1.77% 수익을 유지 중입니다. 이번주에는 미국 담배회사로 유명한 알트리아(MO)를 신규로 1주 매수하면서 지난주보다 배당금이 3.8달러 증가했습니다. 알트리아(MO)를 매수하면서 그동안 부족했던 1월, 4월, 7월, 10월 배당금이 조금 증가했고 그로 인해 이제 매달 10달러 이상의 배당금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운영 원칙은 시세차익보다 현금흐름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배당주 조합으로 한 종목에 치중되지 않도록 고루 조정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경제 흐름의 불확실성이 크고 많은 미국주식 종목들이 과매수 구간에 있는 만큼 국채 투자 비중을 80% 유지하는 원칙은 당분간 유지하면서 최대한 배당비중을 골고루 종목별로 나눠질 수 있도록 조정해 볼 계획입니다.
Copyright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