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공부

기준금리 전망, 24년 9월 FOMC 요약: 미국 기준금리 인하 0.5% 빅컷 발표(미국 금리인하가 한국 시장에 미치는 영향)

머니로거 2024. 9. 20. 16:27
반응형

글을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다양한 투자와 재테크로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하는 블로그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입니다.
이번주 미국 시간으로  24년 9월 18일 오후 2시에 FOMC 정기 회의가 있었습니다. FOMC 회의는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안에서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위원회로서 매년 약 8회 정도 정례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FOMC에서는 완전 고용과 물가 안정을 목표로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자산매입등 여러 통화정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FOMC가 중요한 이유

FOMC의 통화정책은 경제 흐름에 방향과 속도를 조절하는 운전대이자 가속, 감속 페달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금리인하 전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면 금리를 인상해 경기를 진정시키고 반대로 경기가 침체에 빠지는 조짐이 보인다면 금리를 내려 원활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금리의 오르내림에 따라 주식, 채권, 외환 시장증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에 금융시장의 참가자들은 자신의 예측한 투자 방향과 FOMC 회의의 방향이 일치하는지 점검하며 투자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24년 9월 FOMC 요약

미국 기준금리 0.5% 인하

2024년 9월 18일에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연준(FED)은 연방 기준 금리를 50bp(0.5%) 인하하며 빅컷을 실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기준금리는 약 4년 만에 상승 후 동결을 유지한 5.5% 에서 5%로 조정되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인하를 예상하긴 했지만 25bp(0.25%) 정도 소폭 하락을 예상했던 것과 달리 큰 폭의 인하가 시행되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FED) 의장은 이번 조치를 '통화정책의 재조정'의 시작이라고 설명하며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관리하며 고용시장의 둔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핵심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인플레이션: FOMC는 인플레이션이 2%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고 있다고 자신했으나, 여전히 다소 높은 수준임을 언급했습니다. 앞으로의 금리 조정은 경제 지표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경제전망: 경제 활동은 여전히 견고하게 확장되고 있지만, 고용 시장은 둔화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실업률이 약간 상승 중이지만 걱정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여 통화정책을 통해 서서히 완화될지 지속적인 경제지표 확인이 필요합니다.
  • 점진적인 금리인하: 파월 의장은 향후 금리인하가 느린 속도로 진행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25년까지 점진적인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항상 시장에는 갑작스러운 사건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진 지금 포트폴리오에 안정성을 대비한 준비는 필요합니다.
반응형

9월 FOMC 점도표

9월 FOMC의 점도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4년 9월 연준 점도표 / 출처-FRED

미국이 금리인하를 시작했지만 예전과 같이 거의 제로금리와 가까운 형태는 없을 거라는 파월 의장의 말처럼 24년까지 의원들은 5%~4% 정도 수준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25년에도 4~3% 수준을 대다수 의원들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한국 기준금리인 3.5%보다 미국 기준금리가 낮아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24년 9월 FOMC 회의는 4년 반 만의 긴축의 마침표를 찍고 0.5% 인하를 발표하며 마무리되었습니다. 다만 인플레이션이 연준(FED) 목표한 2%에 아직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후 기준금리 인하는 경제지표 발표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미국의 이번 기준금리 인하가 한국 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원달러 환율 안정화: 미국 기준금리 인하로 본래 2% 차이 나던 미국과 한국의 금리차는 1.5%로 축소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달러와 원화의 격차가 줄며 한국으로 자본유입이 증가하고 원화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한국 기준금리 인하 압력: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하함에 따라 한국은행 또한 금리 인하 압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미국 기준금리가 더 높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한국 기준금리 인하까지 이어질지 추가 확인 필요합니다.
  3. 시장에 활력: 금리가 인하된다면 대출 금리에 대한 압력 또한 낮아져 시장에 활력을 불아 넣을 수 있습니다. 금리에 예민한 한국 부동산은 미국 금리에 이어 실제 한국 기준금리까지 인하된다면 매수심리가 다시 살아날 가능성이 큽니다.

블로그를 통해 경제적 자립을 위한 투자 현황 리뷰 및 정보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글 내용에 관심이 있다면 블로그 구독 부탁드립니다.


Copyright 자본주의에서 살아남기 All rights reserved.

728x90
반응형